장 욱 군위군수 신년 설계 - FTA 대응·군민 복지증진·지역 일자리 창출 등 차질없이 추진

장 욱 군위군수

지난 한 해는 민선5기 3년을 맞아 군정 기본방향인 '문화와 경제가 살아있는 전원휴양 자족도시 군위'의 기틀을 확실히 다지기 위해 그 어느 해보다 바쁘게 달려왔다.

그 결과, 우리 군은 한국지방자치경영 보건복지부문 대상을 2012년에 이어 2년 연속 수상했으며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는 복지정책평가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보건복지 분야에서 전국 최고 군으로서의 명성을 널리 알리는 쾌거를 이뤘다.

올해는 민선5기 취임이후 다져온 성장동력을 디딤돌로 삼아 그간 추진해 온 사업들을 내실있게 마무리해 나가겠으며, 창조적 사고로 새로운 도약을 모색해 나가도록 하겠다.

군민 여러분과 출향인 여러분께서도 이러한 군정운영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리며 올 한 해 추진할 주요 군정 추진방향으로 첫째, 확대되는 FTA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농업, 축산업, 임업 분야의 역량 강화를 통해 농촌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각오다. 또한, 친환경 농산물 생산과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을 통한 6차 산업을 육성하고, 농업기반 시설을 확충하는 등 복지와 희망이 넘치는 부자 농촌을 만들어 나가겠다.

둘째, 이미 초고령 사회로 접어든 지역여건을 감안해 연세 드신 어르신들을 성심성의껏 돌봐드리며, 몸이 불편하고 생활이 어려운 사회적 약자들을 잘 보살피고, 다문화 가정에 대한 배려와 지원의 손길을 확대하며 여성들의 권익신장과 복지증진에 최선을 다하는 등 피부로 느끼는 살맛나는 복지를 실천하겠다.

셋째, 개발촉진지구 기반조성사업과 읍면소재지 정비 사업, 도로망 확·포장, 교통여건 개선, 그리고 노후화된 상수도 개선 사업 등을 통해 깨끗하고 청결한 도시 환경을 조성하고 맑고 깨끗한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등 쾌적하고 살기 좋은 녹색 으뜸 도시를 만들어 간다.

넷째, 삼국유사가온누리와 김수환추기경 사랑과 나눔공원 등 역사와 문화가 함께하는 복합 관광단지를 조성하고 화본마을축제, 삼국유사 골든벨, 산림공원 조성 등 테마별 체험관광단지를 조성한다. 또한, 각종 문화공연과 체육활동 활성화를 통해 건강한 문화관광 명품도시를 만들어 나간다.

다섯째, 부계~동명간 도로 확·포장, 상주~영천간 민자 고속도로 건설, 군위~구미간 국도 67호선 확·포장, 중앙선 복선 전철화, 도시 가스 공급 등 각종 SOC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재래시장 현대화 사업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적극 노력하는 등 지속 가능한 지역경제 기반을 구축해 일자리를 창출해 나간다.

마지막으로 잘 사는 군위를 만들기 위해선 교육이 희망이란 신념으로 군위 인재양성원과 서울 군위학사를 내실있게 운영하고, 현재 222억원인 교육발전기금을 확대 조성하는 등 차세대 지역 인재 육성으로 희망 교육도시를 만들어 나가겠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