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경제대박 위한 청사진", 민주 "무능한 경제팀의 유사품"

여야는 25일 취임 1주년을 맞아 발표된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담화 내용에 대해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골자로 하는 담화에 대해 여당인 새누리당은 적극 환영하면서 입법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밝혔고, 반면 민주당은 '장밋빛 청사진'이라고 혹평했다.

새누리당 박대출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이날 담화에 대해 "국민행복시대를 위한 구체적 방향을 천명한 것"이라며 "통일대박에 이은 경제대박 성공을 위한 청사진을 제시했다"고 말하고, "제2의 한강의 기적을 이뤄 경제를 반석 위에 올리겠다는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를 적극 환영한다"며 "국회는 이를 위한 입법적 뒷받침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비정상적인 제도의 정상화가 시급하다. 공공부문 개혁과 원칙이 바로선 시장경제 확립, 사회안전망 강화에 힘써야 한다"며 "창조경제가 사회에 뿌리내리고 혁신경제로의 전환이 성공적으로 이뤄지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민주당 이윤석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뚜껑을 여니 민생과 서민은 없었다. 잘 포장된 보고서가 아닌지 의문"이라고 담화 내용을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경제민주화나 가계빚 문제 등에 대한 언급 없이 장밋빛 청사진만 나열하는 대통령의 말씀은 공허해 보였다"며 "무능한 경제팀이 만들어낸 과거 '경제발전 5개년 계획'의 유사품이 아닌지 검증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통일준비위원회' 발족에 대해서는 "김한길 대표가 제안한 '통일시대준비위원회'를 수용해 다행스럽다"며 "정치권과 시민사회, 그리고 모든 국민의 의견이 반영되도록 해야한다"고 긍정 평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