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문화재 발굴정책 5자회담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경북도당위원장인 정수성 의원(경주)은 2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경주 문화재 발굴정책 현주소와 개선방안'이라는 주제로 5자회담을 개최했다.

이 날 정책간담회에는 문화재청 나선화 청장, 문화재위원회 매장문화재분과 심정보 위원장, 김권구 위원,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정비추진위원회 최광식 위원장, 최정필 부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그간 지지부진한 추진으로 경주시민들에게 불편을 야기해온 경주 문화재 발굴정책의 문제에 대해 해결방안을 모색했다.

정 의원은 모두발언에서 "오늘 간담회는 문화재청 및 전문가들의 영역인 '발굴의 시작 여부'가 아닌, '발굴 결정 이후' 사업추진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에 대해 논의하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자리"라며, "현행 문화재 발굴 정책에 대한 경주시민의 건의사항에 귀 기울이고 향후 정책에 반영할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이어진 간담회에서 정 의원은 경주 문화재 정책의 문제점에 대해 지적했다.

경주지역은 전국 최대 사적 문화재를 보유한 역사 문화의 보고일 뿐만 아니라 4대 고도지역 중 발굴대상 면적의 최대 면적(96.3%)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경주 문화재 발굴 정책은 장기·중기·단기 계획이 없이 무분별하게 진행되다 보니 예산의 대규모· 반복적 이월로 예산의 확보부터 어려운 실정이라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나선화 문화재청장은 정 의원의 지적에 적극 공감하며 발굴현장의 관광자원화, 발굴정보 시민 공개 등 문화재 발굴정책 내실화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참석자들 또한 그 동안 문화재 보존 중심의 발굴정책으로 인해 경주시민들이 받은 피해와 불만에 대해 공감하고, 보존과 활용이 조화되는 최적점을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