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학원 교육자금 70억 증발 철저히 수사해야"

대구대학교 정상화를 위한 교직원 공동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등은 29일 대구지방검찰청 앞에서 교육자금 70억원 증발 사건과 관련,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앞서 대책위 등은 대구대가 속한 학교법인 영광학원의 교육자금이 3억원만을 남기고 70억원이 증발한 의혹을 규명해달라며 서울중앙지검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법인의 기본재산인 교육자금이 교육부의 회계감사를 거치고도 증발, 납득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 법인의 회계담당자 한 사람을 대상으로만 수사가 진행 중으로 진실규명이 쉽지 않다고 대책위는 전했다.

여기에 학원운영을 책임진 이사장과 이사 및 감사 등 임원의 묵인이나 비호가 없는 한 불가능하고 관할청인 교육부 역시 그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함께 교육부에 대해서도 설립자 및 교수들 측에서 수차례에 걸쳐서 제시한 감사 요구를 이유 없다는 식으로 일축했다고 주장했다.

결국 학원 운영을 책임진 이사장·이사·감사 등 임원과 관할청인 교육부가 합작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그 근거로 대책위는 교육부가 지난 1994년 당시 설립자 및 이사들의 학원운영 미숙을 구실로 임시이사를 파견한지 18년만에 어렵사리 되찾은 정이사 체제를 임원 간 분쟁을 빌미로 임시이사 체제로 환원한 점을 꼽았다.

대책위 관계자는 "교육부가 임시이사 파견을 오·남용한 것 자체가 교육자금 70억원 증발을 감추기 위한 술책"이라며 "검찰의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가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