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금 증대·원가절감 등 개혁시민위원회 열고 토론

대구시가 버스 준공영제 개혁에 주력한다.

시는 지난달 30일 준공영제 개혁시민위원회를 상황실에서 열고 운영 실태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또한 수입금 증대, 원가절감 등 혁신 방안 도출을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이날 위원회에서 준공영제 운영 실태에 대한 보고와 이를 바탕으로 분과위원회별로 준공영제 제도 전반의 개선방안에 대해 집중 토론했다.

위원회는 표준운송원가의 적정성, 경영합리화 등을 위한 제도개선분과와 노선개편 및 후속조치 등 검토를 위한 노선통합조정분과로 구성돼 있다.

그동안 준공영제 운영현황은 2006년 2월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시행된 이후 1일 버스이용객은 2005년 64만 명에서 2014년 79만 명으로 23.4%가 증가했다.

시민만족도는 2004년 56.4%에서 2014년 80.2%로 높아 졌으며 2005년 26개 업체가 자본잠식 상태에서 2014년 17개 사가 자본이 증가, 버스업체의 재정건전성이 높아졌다.

여기에 2013년 기준 무료 환승제 이용 시민이 5만5천845천 명으로 총 승객수의 19.2%에 달하는 등 교통복지 향상에 기여한 것으로 조사됐다.

준공영제 시행에 따른 무료 환승과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률은 저조한 반면 재정지원의 기초가 되는 표준운송원가가 매년 크게 상승했다.

그 결과 재정지원금이 2006년 413억 원에서 2015년에는 1천85억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향후 시 재정을 크게 압박할 수 있는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재정지원금 상승의 주요 원인은 표준운송원가 비중이 높은 인건비 68% 및 연료비 50%의 증가로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권영진 시장은 "버스 준공영제가 시민들의 우려의 목소리가 큰 만큼 조속히 개선안을 마련하겠다"며 "노·사·민·관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였기 때문에 논의를 거쳐 모두가 공감하는 합의안이 도출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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