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유승민 (대구 동구을)원내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상견례를 겸한 첫 정례회동을 열었다.

이날 회동을 통해 여야는 전임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 당시 이뤄졌던 기존 합의를 존중하고, 주례회동도 지속키로 합의했다고 양당 원유철, 백재현 정책위의장이 전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백 정책위의장은 브리핑에서 "지금까지 매주 했던 것처럼 주례회동을 하기로 했다"면서 "이 원내대표 시절에 했던 합의사항은 그대로 존중하고, 지금까지 합의한 내용의 효력도 그대로 이어진다고 합의했다"고 말했다. 국회 개헌특위 설치와 관련해서는 "진행 상황을 충분히 설명했고, 지난 원내대표간 합의 내용도 확실히 확인했다"고 밝혔다.

앞서 유 원내대표는 모두 발언에서 "오늘은 마음을 비우고 빈손으로 와서 말씀을 듣고 앞으로 방향을 정하는 날"이라면서 "그동안 여야합의가 있고, 최대한 기존에 해온 것을 존중하면서 새로운 것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유 원내대표는 "김무성 대표가 오늘 교섭단체대표 연설에서 밝힌 몇 가지 사항에 대해서도 2, 4월 국회에서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최대한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우 원내대표는 "야당이 무조건 비판만 하는 것은 아니고 정부·여당에 협력할 게 있으면 적극 협력하고 대안을 제시하겠다"면서 "그러나 또 잘못하면 비난 대신 건전한 비판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우 원내대표는 "유승민 원내대표와 원유철 정책위의장이 청와대, 야당과의 소통도 잘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는 자세로 주례회동을 이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