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단독 청문보고서 채택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유승민 원내대표 등이 12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총리인준안과 관련해 대화를 하고 있다. 연합

여야는 12일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을 설연휴 전인 16일 처리하기로 전격 합의했다.

이는 새정치연합이 16일 본회의를 열어 이 후보자에 대한 인준동의안을 처리하자고 한 제안을, 새누리당이 수용한 것이다.

야당이 이 같은 제안을 한 데는 정의화 국회의장의 중재가 결정적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은 당초 여야 합의대로 이날 오후 본회의를 열어 인준안 처리를 주장해왔지만 새정치연합은 연기를 요구해왔다.

문재인 대표 등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이 12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새누리당의 이완구 총리후보자 임명동의안 강행처리시도를 규탄하고 있다. 연합

이런 가운데 이완구 인사청문특위(위원장 한선교)는 이날 오전 야당 위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어 여당 단독으로 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했고, 본회의에서 인준 표결을 실시할 수 있는 절차상의 요건을 갖췄다.

인사청문특위는 위원장을 포함해 새누리당 7명, 새정치민주연합 6명으로 구성돼 있어 새누리당의 단독처리가 가능했다.

특위 새누리당 간사인 정문헌 의원은 청문보고에서 "위원회는 2월 10∼11일 이틀간 인사청문회를 실시하면서 질의와 답변을 듣고 증언과 참고인을 통해 도덕성을 집중 검증했다"면서 "국정운영 능력과 언론관, 공직자 자질 역량을 검증하고 주요 국정 현안에 대한 구상, 그리고 본인과 친인척의 신상 도덕성도 검증했다"고 말했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이날 의총에서 이 후보자 사퇴 촉구, 청문보고서 단독 채택 및 임명동의안 단독 처리 반대, 정의화 국회의장의 여야 합의 없는 임명동의안 본회의 상정 반대 등 3가지를 결의하고, "새누리당이 임명동의안 인준을 강행한다면 본회의장 자체에 들어갈 수 없다. 아예 불참할 것"이라고 임명동의안에 거부했다.

만약 새누리당이 임명동의안을 단독으로 강행했다면 2월 임시국회 모든 의사일정은 물론, 4월 국회에서 법안 논의도 할 수 없는 여야 간 대치국면으로 전개되는 상황이었다.

한편 16일 본회의에서 이완구 국무총리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은 여야 간 표결로 진행될 예정이며, 무난하게 동의안이 통과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