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질 관련 질환·예방법

‘처녀들의 저녁식사’란 한국 영화를 보면 주인공이 목욕을 하다 자신의 성기를 한 번 보려고 이리저리 자세를 취하다가 넘어지는 장면이 나온다.

이는 그만큼 여성들 중 상당수가 자신의 성기를 제대로 본 적이 없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라고 한다.

여성에게 있어 자신의 성기는 여전히 남이 아닌 자신조차 보기 힘든 곳으로 남아 있는 것이다.

8일 ‘여성의 날’을 맞아 일상 생활 속에서 조금만 세세히 신경 써도 걸리지 않을 수 있는 여성의 질과 관련된 질환, 그리고 예방법 등을 전문의의 도움말로 살펴본다.

◇ 질 세정이 오히려 염증 유발하기도

여성의 질은 세균에 의한 감염으로 분비물, 가려움증, 냄새 등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특별히 청결에 신경써야 한다.

질에 있는 좋은 세균들은 보통 질의 산도를 약산성으로 유지시키지만 질이 알칼리성 환경이 되면 염증이 생기거나, 질염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질 세척용 세정제나 소독약에 의해 알칼리성 환경으로 바뀔 수도 있기 때문에 질 세정제 사용시에는 의사와 상의한 후 사용하고, 생리가 거의 끝날 즈음이나 끝난 직후에는 질 내부에 찌꺼기가 많은 만큼 조심스럽게 세정해야 한다고 전문의들은 권한다.

◇ 꽉 조이는 코르셋, 팬티스타킹 접촉성 피부염 더 악화시켜

외음부에서 나타나는 흔한 질환은 가려움증을 동반한 ‘접촉성 피부염’이다.

외음부는 생리, 질 분비물, 대소변 등의 다양한 자극을 받는 부분이다. 이런 분비물들이 꽉 조이는 코르셋, 팬티스타킹 등에 남아 피부에 자극을 주면서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또한 거품 목욕, 뿌리는 질 스프레이, 향수 비누, 유색 화장지, 목욕용 오일 등에 의해서도 이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고 전문의들은 설명한다.

◇ 냉·가려움증-칸디다성질염, 황록색분비물·가려움증-트리코모나스질염 의심

외음부의 가려움증과 냉, 냄새 등이 있을 경우 질염일 가능성이 크다. 혹시 성병으로 여기고 부끄러워 병원을 찾지 않고 씻기만 하다가는 악화될 수 있는 게 바로 질염이라고 한다.

흰색의 많은 냉과 심한 가려움증이 동반됐다면 ‘칸디다성 질염’일 수 있다.

칸디다성 질염은 칸디다 ‘알비칸스’라고 하는 곰팡이 균이 질이나 외음부에 번식해 일으키는 질염으로 성관계를 하지 않더라도 몸이 피곤하고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나타날 수 있다.

트리코모나스 질염의 경우 질 내부를 보면 자궁 경부가 벌겋게 달아 올라 있고, 분비물을 보면 운동성 편모가 달린 물방울 모양의 원인균이 관찰된다. 특히 임신 시 트리코모나스에 감염되면 조산, 저체중아 출산, 조기양막 파열 등이 발생할 수도 있다.

◇ 외음부 가려움증 예방 위해 운동 후 빨리 마른 속옷으로 교체

그렇다면 외음부의 가려움증을 어떻게 하면 예방할 수 있을까? 우선 칸디다성 질염의 경우는 순면제품의 속옷을 착용하고 꽉 끼는 바지나 스타킹을 입지 않아야 하며 목욕탕에서 장시간 몸을 담그거나 비위생적 타월을 사용하지 말고 속옷을 다른 빨래와 구분해야만 예방을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접촉성 피부염으로 나타난 외음부의 가려움증이라면 항시 외음부를 깨끗하고 건조하게 유지하면서 거품 목욕이나 향이 첨가된 티슈는 피하는 게 좋다. 하지만 지나친 청결관리가 오히려 해가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용변을 본 후에는 앞에서 뒤로 닦아야 하며, 칸디다성 질염의 예방법과 마찬가지로 면 소재의 속옷을 입는 게 좋다.

(도움말:최성규, 이선옥 우노여성클리닉 원장)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