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유역 주민 수리권 인정하라”
지난 15일부터 영천도수로 공사 완공과 함께 본격적인 통수에 들어가자 안동을 비롯한 북부지역 주민들은 강력 반발하고 있다.
낙동강 수계 물관리 및 주민지원 등에 관한 법률 제정에 따른 안동지역 생존권확보 범 시민대책협의회 김성현 집행위원은 이번 영천도수로의 통수에 대해 “필요한 물을 서로 나누어 쓰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상류지역의 주민들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 영천도수로를 개통해 북부지역 주민들만 피해를 입고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은 “강은 유역민의 삶의 터전이며 문화와 역사”라며 “따라서 유역민들이 모든 권리를 행사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개입해 정부의 이해에 맞춰 개발을 시도하다 보니 균형이 파괴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영천도수로를 통해 대구로 물을 보내는 것은 낙동강이 금호강에 우선되는 강의 역사를 바꾸는 처사”라며 “대도시의 물 공급만이 우선시 되고 물을 보유한 지역민들의 아픔은 전혀 고려치 않은 방침으로 도시간의 양극화 현상을 불러오는 행정”이라고 반박했다.
더군다나 “현재 물 값을 수자원공사에서 가져감에 따라 수자원공사는 수량만 관리하고 있지만 수질개선 등은 지역민들의 책임으로 전가돼 재정자립도가 낮아 예산에 허덕이는 지자체가 예산을 투입해야 하는 맹점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정부는 낙동강 유역민들에게 수리권을 인정하고 수리권을 가진 지역은 수질개선에 앞장서고 공급지역은 수리권을 가진 지역에 응분의 대가를 치르는 것이 가장 합당한 일로 수자원으로 인한 수익은 수리권 지역에 반드시 환원해야 한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