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고속도로나 중앙고속도로는 아직 경부 고속도로만큼 교통량이 많지않아 시속 100km이상 달릴 수 있는 구간이 많은 편이다.
그래서, 과속을 하다 안전거리 미확보로 사고를 당하는 경우를 심심찮게 보고 있다.
보통 승용차의 정지거리는 시속 100km를 달리다 브레이크를 밟는 순간 무려 112km지나서야 차가 완전히 설 수 있다. 비올때는 1.5배 이상, 경빙노면에서는 3배이상 됨을 염두에 두지 않을 수 없다.
안전 운전에 인색한 운전자들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고속도로상에서 안전거리를 두고 달리다 보면 빨리 가라는 식으로 바짝 뒤에 붙어 오다가 추월하는 차를 종종 보게된다. 사고는 순간에 일어난다.
아무리 순발력을 자랑하는 운전자라도 특히, 과속으로 달리는 고속도로에서의 사고는 생명을 보장할 수 없다.
오직 속도준수와 안전거리 확보의 안전운전만이 순간의 사고를 피할 수 있을 것이다.
도로상에서 사고를 당하는 경우를 보면 대부분 무리한 과속과 안전거리 미확보로 안전운전에 대한 불감증에서 비롯됨을 보게 된다.
한해동안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사고 중 앞차와의 안전거리 미확보로 인하여 일어나는 사고가 전체 사고의 약 27%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다.
안전운전 습관은 초보자가 보여주는 촌스러운 것이 아니라 생명을 지키는 겸손한 자세임을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운전자들에게 당부하는 바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