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협의회 등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경북도가 성과급을 지급한 데 대해 내부 반발이 일고 있다.
도는 근무평정 60%, 부서장 평가 20%, 다면평가 20% 등의 대략적인 기준을 정해 실국장 책임하에 각 과의 특성에 맞는 평가를 하도록 한 다음 이 자료를 바탕으로 지난 7일 8억7천만원의 성과급을 지급했다.
도는 직급별로 S등급, A등급, B등급으로 나눠 전체 직원의 70%에게 이를 지급했다.
지급된 지 사흘이 지난 10일 현재 일부 과에서는 공평하게 직원들이 나눠 가진 것으로 알려져 성과급 본래의 취지가 무색해졌다.
또 일부 과에서는 받은 사람과 못받은 사람이 알려지면서 분위기가 어색해지는 등 성과급 지급에따른 후유증이 발생하고 있다.
직장협의회 관계자들은 예견했던 상황대로 전개되자 내년에는 이 제도를 반드시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이번의 성과급 지급을 강력 비난하고 있다.
특히 평가기준에 대해 이들은 “각 과마다 업무의 성격이 다른데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평가를 해 지급 했으며 다면평가라는 것을 도입해 평가부서가 성과급 지급 이후 나타날 사태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려고 했다”고 비판하고 있다.
또 이번에 지급된 방식은 직급이 높을수록 많은 액수를 받게 돼 있어 성과급의 취지를 더욱 퇴색 시켰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경북도는 전국 16개 광역지자체 중 가장 늦게 이를 지급했는데 도내 각 시군들 역시 도의 평가에 따라 지급 방침을 세운 상태여서 주목되고 있다.
한편 대구시도 지난 4월 실국별로 성과급을 골고루 나눠가져 국민의 세금만 축냈다는 비판을 받은바 있다.
경북도 관계자는 “이번의 성과급 지급은 정부 방침이어서 지급하지 않을 수가 없었으며 나름대로 가장 공정한 방법으로 기준을 정했으나 못 받은 사람이 있는 만큼 불만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