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비 증가·교사 의견 수렴” 지적

전교조 경북지부를 비롯한 전국 16개 시·도지부에서 ‘7차교육과정 거부 선언’을 하는 등 총력투쟁을 전개하고 있어 파문이 예상되고 있다.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교 1학년까지 10년간은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으로 10개 과목을 배우게 하되 학생 수준별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고등학교 2~3학년은 선택중심 교육과정으로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배울과목을 선택하도록 하는게 7차교육과정의 내용이다.
학생의 능력과 적성, 진로 등을 고려하는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이어서 제대로 운영된다면 우리 교육의 질을 한단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현장교사들의 목소리는 부정적이다.
포항지역 A고교의 김모교사는 “7차교육과정은 학급당 인원수 감축이나 교사업무 경감 등 교사들이 학교교육수준 향상을 위해 당장 해결돼야 할 것으로 꼽아온 교육현안들이 산적해 있는 마당에 제대로 시행될 수가 없다”고 강조했다.
김모교사는 또 “학생의 선택권을 보장한다는 논리의 이 교육과정이 오히려 입시위주 교육을 강화하고 평준화를 해체하며 고교 서열화 등 교육 불평등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수준별 학습은 우리의 교육현실에서는 우열반으로 귀결돼 학생들의 열등감과 경쟁의식을 부채질하고 사교육비를 더욱 증가시킬 것이라는 지적이다.
제7차교육과정의 시행에 있어 교육당국이 너무 이상만 내세우고 교육현실은 무시한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경주 B고교 이모교사는 “교육당국은 좋은 정책이라고 밀어붙일 것만이 아니라 그 정책을 실현할 현장의 목소리에 귀기울여 문제가 있으면 고쳐 나가도록 해야 할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