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행정기관 공직기강 확립 특검

정부가 룸살롱, 골프장, 고급음식점 등 호화사치업소 출입 공무원들에 대한 대대적인 단속 및 점검에 나선다.
이한동(李漢東) 국무총리는 26일 “최근 극심한 가뭄 및 노동계 파업 등으로 인한 사회적 우려속에서 일부 공직자들이 국민정서에 맞지 않는 행위를 하는 등 공직기강 해이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며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등 전 행정기관에 대해 공직기강 확립 특별지시를 내렸다.
이에따라 정부는 총리실을 중심으로 공무원들에 대한 공직감찰활동에 착수하는 한편, 각급 기관의 공직기강 확립 추진상황을 점검키로 했다.
정부는 특히 경제적·사회적으로 어려운 국면임을 감안, 국민들의 정서에 반하는공무원들의 룸살롱, 골프장, 고급음식점 등 호화업소 출입을 집중 단속키로 했으며 특히 인사 및 각종 이권과 관련된 접대성 향응 및 수뢰행위는 엄벌키로 했다.
정부는 또 근무시간 중 근무지 무단이탈이나 무사안일적 근무태도 등 일상적인 근무기강과 함께 일선 공무원들의 문서유출 및 기밀문서 방치 등 보안업무관리에 대해서도 점검할 계획이다.
정부는 아울러 내년 월드컵을 앞두고 공직자가 솔선수범해야 한다는 판단에 따라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교통·환경 등 기초질서 지키기에 대한 불시 단속을 수시로 실시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