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저한 감찰활동 통해 무사안일 공직자 문책

정부가 26일 흐트러진 공직기강을 바로잡기 위한 사정활동의 수위를 한층 높였다.
이한동(李漢東) 국무총리는 이날 공무원들에게 룸살롱, 골프장, 고급음식점 등 호화사치업소에 대한 출입 자제를 당부하고 총리실을 중심으로 대대적인 공직감찰활동에 나설 것임을 선언했다.
정부의 이같은 조치는 무엇보다도 국민적 정서를 감안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가뭄과 노동계 파업, 앞으로 다가올 수해문제로 경제·사회적 어려움이 초래되고 있는 상황에서 일부 공무원들이 국민의 고통을 아랑곳하지 않는 행위를 하고 있다는 첩보가 잇따르자 이에 대한 단속과 점검을 대폭 강화하기로 한 것.
또 내년 지방선거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공무원들의 무사안일과 정치권 줄대기 등 공직기강 해이사례가 빈발할 조짐을 보임에 따라 사전에 이를 차단하려는 ‘내부단속’의 의도가 담긴 것으로 보인다.
이와함께 지속적인 개혁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공직사회가 솔선수범해야 한다는 의미도 포함된 것으로 분석된다.
현 정부는 무엇보다도 개혁의 주체인 공직사회의 흐트러짐없는 자세와 일사불란한 뒷받침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사정당국 관계자는 “철저한 감찰활동을 통해 국민으로부터 지탄받는 문제 공직자를 적발해 사안의 경중에 따라 엄중 문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