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 클론 다량 확보 분석 시스템도 개발

0한국인 게놈지도 초안<사진>이 국내 처음으로 완성됨에 따라 게놈정보를 이용한 질병연구에 획기적 발전이 기대되고 있다.
마크로젠(대표 서정선)은 자체 확보한 9만6천768개의 한국인‘BAC(박테리아 인조염색체)’를 지난 2월 공개된 HGP(휴먼게놈프로젝트)의 유전자지도에 24개 염색체별로 일대일 대응시켜 한국인 유전자지도 초안을 완성하는데 성공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연구과정에서 가장 의미있는 것은 무엇보다 10만개에 가까운 BAC(박테리아인조염색체·평균길이 111.4Kb) 클론을 한국인을 대상으로 자체 확보했다는 데 있다.
지금까지 소수 제작에 그치거나 다량의 BAC가 필요한 경우 대부분 해외수입에 의존했던 국내 현실에서 유전자 연구에 꼭 필요한 BAC를 다량 확보했다는 것 만으로도 국내 유전자 연구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마크로젠이 게놈 크기가 큰 고등생물의 연구에 널리 쓰이는 말단 서열분석 방식(BAC end Sequencing)을 이용한 대용량 자동화 시스템을 자체 개발, 구현에 성공한 것도 국내 게놈연구를 한단계 높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실제 마크로젠은 당초 1차 초안완성에 모두 250억원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했으나 분석결과 이들 장비를 이용함으로써 이보다 훨씬 적은 150억원이 투입된 것으로 집계됐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