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내년 월드컵 앞두고 경제효과 극대화 방침

정부는 2002년 한·일 월드컵 대회를 앞두고 스포츠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각종 자금·세제 지원을 해주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정부는 24일 오후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진념(陳稔)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 주재로 내년 월드컵 대회의 경제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민관합동 토론회를갖고 이런 내용의 정부 대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스포츠 마케팅, 홍보 대행 등 스포츠 서비스업도 벤처기업으로 지정, 자금 지원 등을 받을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신용보증 한도를 늘려 손쉽게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기업의 스포츠 행사 후원과 프로구단에 대한 세금 감면도 검토하기로 했다.
정부는 공공 체육시설 등을 기념품 판매점, 쇼핑몰, 음식점, 예식장, 극장 등으로 활용, 수익 사업을 벌일 수 있도록 도시계획법 등을 고치기로 했다 이와함께 국내 스포츠용품을 세계적인 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해 ‘스포츠용품 인증제도’를 도입하고 중·장기적으로 ‘스포츠산업 육성재단’을 설립, 운영하기로 했다.
정부는 내년 월드컵 대회를 계기로 오는 2003년부터 한·중·일 프로축구를 통합리그로 운영하고 중·장기적으로 프로야구, 프로농구 등도 통합리그로 운영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2002년 월드컵 및 부산아시안게임과 관련 유망 중소기업에 산업은행을통해 2천억원을 빌려주는 등 자금지원도 아끼지 않기로 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