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의회, 이모의원 구속 여부 촉각 곤두

포항시 남구 대보면 출신 이모 의원이 취중 폭력사건과 관련, 사건 발생 3일만인 지난 16일 경찰에 의해 구속영장이 신청되자 포항시의회는 충격에 휩싸인 분위기이다.
특히 포항남부경찰서가 이 의원에 대해 폭력행위등처벌에관한법률위반 및 특수공무방해, 음주에 따른 도로교통법위반혐의 등 사건발생시 일어났던 모든 위반사항을 빠짐없이 적용, 구속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자 시의원들은 사건 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포항시의회는 당초 이번 사건에 대해 의회차원의 징계를 하는 선에서 마무리 지으려 했으나 시민의 비난여론이 들끊는데다 경찰에서도 전격 구속영장을 신청하자 곤혹스러운 입장이다.
포항시의회는 이번 사건으로 인해 자칫 그동안 시의회가 지역발전을 위해 활동해온 많은 공과들이 ‘순식간에 물거품이 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와 올해로 개원 10주년을 맞는 포항시의회의 위상이 크게 실추되는 점을 내심 걱정하고 있다.
시의원들은 또 이의원의 이번 사건은 ‘입이 열개가 있어도 할말 없는 큰 실수’라고 입을 모으면서도 동료 의원이 일순간 취중에 저지른 실수로 구속영장까지 신청돼 자칫 의원 생명을 잃을 지경에 이르자 안타까운 심정으로 대책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한 시의원은 “이번 사건은 공인인 시의원으로서는 절대 있어서는 안될 명백한 대실수”라면서 “그러나 포항시의회 차원의 대시민 공식사과문을 발표하고 자체 징계를 준비하고 있는데 경찰이 구속영장까지 신청한 것은 너무 안타까운 일”이라고 말했다.
현행 공무원법에는 지방의원이 금고 이상의 형을 받게되면 의원자격을 상실하게 돼 있어 사법부의 판결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