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혜·사전유츨 시비 등 홍역

최근 대규모 인사가 벌어진 경북도내 대부분의 시군에서 뒷말이 무성, 기초자치단체들의 인사능력에 대한 회의가 커지고 있다.
지난 달 말까지 명예퇴직으로 인한 공백이 커지자 도내에서는 이달 들어 경산시, 칠곡군, 울릉군, 영주시, 구미시 등이 대규모 인사를 단행했다.
이들 시군 중 영주시를 제외한 모든 지자체가 현재 인사후유증을 앓고 있다.
지난 1일자로 국장 2명 등 46명에 대해 인사를 실시한 경산시의 경우 특정동 출신이 두 개자리의 국장과 총무과장 등 요직을 차지했다는 특혜성 인사라는 지적과 함께 대부분의 자리이동이 나이나 경력 등을 고려한 지금까지의 인사원칙이 완전히 무너졌다는 내부비판이 나왔다.
또 지난 2일자로 8급이상 61명의 인사이동이 있은 칠곡군에서는 군의장에게 잘못보였다는 이유로 한 직원이 부당한 전출을 해야했다는 소문이 나돌고 있으며 산업과의 허가부서에 있는 모계장 자리에는 올 사람이 없어 이번에도 2년6개월 이상 근무한 계장이 계속 유임됐다.
지난 달 30일자 인사를 단행한 울릉군의 경우 경북도가 지난 15일 현지조사를 나갈 정도로 인사 후유증이 심각하다.
울릉군은 이번 인사가 나기전부터 모 과장 자리에 누가 올 것이라는 소문이 파다했으며 행정담당 자리를 놓고 서열 5순위인 사람이 선임되자 서열 2위인 직원은 곧바로 명퇴신청을 했다.
특히 행정직인 관광개발담당을 복수직으로 직제를 개편한 다음 10년 이상의 공무원들 20여명을 제치고 군의장의 친척으로 알려진 6년 경력의 토목직 모씨를 앉히자 공무원들의 불만은 극에 달하고 있다.
게다가 재무과의 과장과 담당(계장급)을 모두 총무과의 계장과 담당으로 나란히 이동한 것 등으로 인해 울릉군은 현재 일반인들까지 나서 이번 인사를 비난하고 있다.
16일 인사를 가진 구미시의 경우 인사가 발표도 나기전에 의회에 인사자 명단이 복사돼 돌아다니자 직장협의회가 이유를 규명해 달라고 나서는 등 말썽이 빚어지고 있다.
한편 이달 초 국장 3명, 과장 3명 계장(담당) 4명 등의 인사이동을 했던 영주시의 경우산업건설국장 자리에 전문직을 배치하고 앞으로도 직제에 맞는 인사를 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상태여서 무난한 인사로 평가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