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역사적 진실추구 차원 공식요청

정부가 야스쿠니(靖國) 신사에 합사된 한국인 징용희생자의 위패반환을 일본 정부에 공식 요청키로 방침을 정함에 따라, 교과서 문제 등으로 첨예한 갈등국면을 보이고 있는 한·일관계에 새로운 변수가 추가됐다.
일본측은 2차대전 당시 한국인도 ‘일본인’으로 참전했다는 입장 아래 위패 합사가 ‘당연한 조치’라는 기존입장을 쉽게 굽힐 것으로 보이지않아 한·일간에 새로운 외교논란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적지않기 때문이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도조 히데키(東條英機) 등 A급 전범 14명을 포함해 일본 전몰자 등 246만여명의 위패가 합사된 야스쿠니 신사에 한국인 강제징용자 희생자들의 위패가 합사된 것이 알려진 것은 지난 91년.
그러나 아직 2만1천여명이 넘는 한국인 위패가 합사되어 있다는 사실만 알려질뿐 정확히 얼마나 많은 희생자들의 위패가 합사되어 있는지 파악되지 않고 있다.
정부가 민감한 야스쿠니 신사내 한국인 위패 문제를 공식 문제삼기로 방침을 정한데에는,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일본 총리가 주변국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내달 15일 야스쿠니 신사참배 계획을 굽히지 않는 것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특히 일제 식민지배하의 가해사실 축소에 급급한 왜곡교과서 문제가 전혀 시정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고이즈미 총리가 신사참배 강행계획을 밝힌데 대해 역사적 진실추구 차원에서라도 더 이상 강제징용 희생자들의 위패를 야스쿠니 신사에 둘 수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