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 허가신청 주민들 반대 움직임

지난 98년 말썽을 빚었던 포항시 북구 청하면 명안리 일대 석산개발 논란이 또다시 재연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당시 석산개발업체가 최근 포항시에 허가신청 서류를 내는등 개발의지를 보이자 청하면 명안리, 유계리 등 청하서부지역민들이 현수막을 내거는 등 반대움직임을 보이고 있는것.
청하면 석산개발 논란은 지난 98년 (주)남창산업개발(당시대표·박정호)이 포항시에 석산개발허가를 신청하면서 촉발됐는데 환경파괴와 지역발전을 저해한다는 인근주민들의 집단반발에 부딪혀 무산됐다.
이로인해 이 업체는 포항시를 상대로 행정소송을 제기했으나 패소하자 최근 회사 대표자와 석산개발위치를 일부 변경해 허가신청을 재접수하는등 개발의지를 보이고 있다. 지난달 25일 포항시에 접수한 이업체의 석산개발 예정지는 청하면 명안리 산 127번지와 유계리 산 64번지이다.
포항시는 허가신청에 대해 사업의 부당성을 설명한 후 서류미비 등을 지적, 자진취하토록 했으나 업체측이 개발의지를 포기하지 않고 있어 말썽이 우려되고 있다.
(주)남창산업개발이 또다시 3년만에 석산개발 의지를 보이자 인근주민들과 농업인 단체의 반발움직임이 가시화 되고 있다.
청하면 농업경영인회와 서부청년회, 서부발전협의회등 지역단체들은 석산개발 움직임을 원천봉쇄하기 위한 연대 움직임을 갖는 등 대책마련에 나서고 있어 제2의 석산개발에 말썽이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