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자원부는 대학과 연구소, 기업 등의 전문가 20여명으로 ‘나노기술(NT) 산업화 위원회’를 구성, 21세기 국가경쟁력을 뒷받침할 ‘나노기술 산업화 전략’을 확정했다고 최근 밝혔다.
산자부는 분자 또는 원자 단위에서 새로운 현상을 탐구하는 나노기술의 산업화를 통해 기전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세계 1위 산업의 기술혁신을 기하는 한편 생명공학과 신재료 등 분야에서 신산업을 만들어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산업화전략에 따르면 2005년까지 대학-연구소-기업의 공동연구시설 구축을 포함한 관련 시설 및 인력기반을 구축하고 2005년 이후에는 나노기술 산업화를 본격화해 2010년에는 선진국 수준의 기술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02년에 나노기술 전문펀드를 민관합동으로 조성해 초기단게의 벤처기업에 투자하는 한편 2005년을 전후해 ‘나노 산업화센터’를 설치키로 했다.
또 산업화 과정에서 국내 산업구조 및 비교우위를 감안해 투자대상을 ▲전자, 통신 등 핵심분야 ▲바이오, 에너지·환경 등 전략분야 ▲소재, 공정장비 등 기초분야 등으로 나눠 투자 규모와 방법을 차별화 하기로 했다.
특히 차세대 반도체기술과 광소자 등 핵심분야의 경우 10년내 산업화를 목표로 1개 과제당 500억~1천억원씩을, 또 나노 바이오칩과 나노 약물전달시스템 분야별로 200억~500억원씩을 각각 투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