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해양청,해양오염 가속…총량규제 강화될 듯

포항 영일만일대가 빠르면 내년중 특별관리해역으로 지정돼 환경오염예방을 위한 규제가 강화될 전망이다.
9일 포항지방해양수산청에 따르면 영일만 해역에서의 환경호르몬 검출 등 해양오염이 가속화됨에 따라 현재 특별관리해역지정을 위한 용역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한국해양연구원은 지난 6월부터 조사에 들어가 내년 4월까지 특별관리해역 지정에 따르는 타당성 조사 및 관리범위와 함께 포항시 등 관련기관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조사결과가 나오는 내년 상반기중 관계부처간 협의와 국무회의 의결절차를 거친 뒤 빠르면 내년말, 늦어도 2003년초께 특별관리해역으로 지정될 것으로 보인다.
특별관리해역이란 수질유지가 곤란하고 해양환경의 보전에 현저한 장애가 있어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지정·고시한 해역을 말한다.
이 해역에 대해서는 해양오염방지법에 따라 이용·시설설치 제한 및 사업장 배출오염물질에 대한 총량규제를 통해 해양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제정됐다.
특별관리해역은 지난 82년 부산, 울산, 광양만, 진해만 등 4개 해역에 처음으로 도입됐으며, 지난해 2월 연안오염만을 집중관리해 오던 제도를 대폭 개정해 육지부까지 포함하는 관리해역을 지정함으로써 실질적인 해양오염을 예방하게 됐다.
또 개정된 법령에 따라 지난해 2월 시화호 및 인천해역, 광양만, 마산만, 부산연안, 울산연안 등 5개 해역이 지정됐으며, 영일만은 여섯 번째 특별관리해역으로 지정될 전망이다.
한편 해양부관계자는 “최근 영일만해역의 수질이 해마다 악화되고 있어 이 일대를 특별관리해역으로 지정해 수질개선 및 육상오염물질 유입 저감대책을 수립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