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어느 지역을 가보나 주택가 이면도로에 자기들만의 전용주차장인양 화분이나 물건을 도로에 내어놓은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다.
심지어는 각구목 등으로 아예 입간판을 세우듯이 틀을 짜서 주차금지 안내문까지 표시하여 버젓이 세워둔 곳도 있다.
당장이라 도로사용 신고를 하고 그러한 행위를 하는지 묻고싶을 정도이다.
그렇지 않아도 자동차 1200만대 돌파로 1가구 2차량 시대를 맞아 주차대란이 일어나고 있는 현실에 더욱 주차난을 부채질하고 있다.
우리 사회가 왜 이렇게 각박해 졌는지 한 번쯤 생각해볼 문제인 것이다.
이웃끼리 제삿밥을 나누어 먹고 길·흉사간에는 음식물을 보내 축하하고 위로하던 미풍양속은 이미 세월속에 묻혀 버린지가 오래된 것 같아 씁쓸하다.
우리는 얼마 전 서울 홍재동 화재사건과 예지학원 화재사건 당시 골목길 주차차량 때문에 소방차가 진입하지 못해 더 큰 참사를 겪었던 사실을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이 엄청난 사건을 계기로 정부에서는 주정차 단속요원을 확대하여 시 군청 교통담당 공무원 뿐 아니라 소방관, 일반 공무원들에게도 주차 단속권을 주어 주택가 이면도로 주차단속을 강력히 하겠다고 천명한 바 있다.
서울특별시와 대구광역시 등 일부 지방자치 단체에서는 이미 대대적으로 주정차 단속을 하겠다는 보도가 있었는 바 앞으로 주정차 문제는 사회적인 마찰로 이어져 자칫하면 이웃과 칼부림이라도 하지 않을까 염려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