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재보선 참패 정국수습안

10.25 재보선 참패에 따른 여권의 정국 수습안이 26일 제시됐다.
민주당 한광옥(韓光玉) 대표가 이날 오후 당 총재인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에게 건의한 여권의 정국수습안은 ▲연말 당정개편 ▲전당대회 개최시기, 후보·총재분리 등 정치일정 본격 논의 ▲중산·서민층 정책개발 확대 ▲당총재와 소속의원 대화 확대등 4개항을 골격으로 하고 있다.
이같은 정국수습안은 재보선에 드러난 민심의 뜻을 겸허하게 받아들여 여권이 처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당정개편 시기 등을 정기국회가 끝난 이후로 설정한 것은 재보선 패배를 계기로 우선 당장 집권당이 심각한 혼란과 내홍에 빠져드는 것을 막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전용학(田溶鶴) 대변인은 이에대해 “정치일정 문제는 정기국회 직후부터 본격적인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연내에 후보선출 시기 등 정치일정에 대한 논의를 끝낼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당정개편=전 대변인은 “김 대통령의 외교일정이나 정국상황 등을 감안할 때 정기국회 ‘직후’ 개편으로 가닥이 잡힌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고 시기를 못박고, 내용에 대해선 ‘일대 획기적 개편’이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또 “획기적인 쇄신을 하려면 준비기간이 필요하다”고도 말해 단순히 인적개편뿐 아니라 이른바 당정의 국정운영 시스템에 대한 대대적인 개편을 추진할 것임을 시사했다.
이에 따라 김 대통령의 ‘정기국회 전념’ 당부에도 불구하고 인적개편 내용과 여권의 인프라 개편 방향을 둘러싼 당내 논란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정치일정 논의=향후 여권의 정치일정과 관련, 전당대회 개최시기와 지도체제, 후보와 총재분리 문제 등에 대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이뤄지게 됐다.
이들 정치일정은 그동안 여권이 당내분을 우려, 공개언급을 꺼려왔던 것으로 공론화의 길이 열린 셈이다.
전대 시기와 관련, 현재 당론은 내년 6월 지방선거전인 3,4월에 전당대회를 열어 대선후보를 선출, 당의 새로운 구심점으로 삼아야 한다는 주장과 그 부작용을 이유로 7,8월에 선출해야 한다는 주장이 팽팽히 맞서 있다.
그러나 전대 개최시기와 지도체제, 후보·총재 분리문제는 함께 논의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들 문제는 특히 당 총재인 김 대통령과 민주당간 관계를 재정립하는 문제와도 직결돼 있다.
▲소속의원과 대화 확대=김 대통령은 우선 내달 3일 청와대 최고위원 간담회를 시작으로 당내 의견 수렴에 나설 예정이다.
또 정기국회의 성실한 운영을 독려하는 것을 겸해 국회 상임위 소속별로 의원들과 오찬 또는 만찬 간담회를 갖고 당정개편 방향과 정치일정, 국정운영 등에 관한 폭넓은 의견을 청취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