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매립장 건설을 둘러싸고 자치단체간 분쟁과 주민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경남 합천군은 지난해 1월 야로면 정대리 어언골 일대 1만1천여평에 쓰레기매립장 설치를 발표했다가 고령군 쌍림면 주민들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쳐 무산됐다.
성주군도 수륜면 작은리에 쓰레기매립장 설치계획을 발표했다가 고령군은 물론 후보지 주민들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쳐 사면초가의 처지다.
고령군은 지금까지 성주군 수륜면 해인사 집단시설지구에서 정화되지 않고 흘러 내리는 생활오수로 고령군의 청정지역인 덕곡면 상비리 노리저수지가 오염돼 있는 상황에서 또다시 성주군이 상수원 보호지역 상류에 쓰레기매립장을 건설하려는 것은 고령군민의 자존심을 무참히 짓밟는 행위라며 일전불사의 태세다.
그런데 성주군은 고령군의 식수원 상류에 혐오시설인 쓰레기매립장을 건설하면서 충분한 협의도 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발표를 해 더욱 거센 반발을 유발 했다는 지적이다.
국제적으로도 ‘물’과 관련된 문제는 아무리 자신들의 영토안이라고 해도 반드시 인근 국가와 협의를 거치도록 하고 있다.
하물며 자치단체간에야 양자가 충분한 대화의 기회를 가져야 한다는 것을 더 이상 말할 필요도 없다.
또 하나 아쉬운 점은 전국의 거의 모든 자치단체들이 쓰레기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데 정부가 적극적으로 중재에 나서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매립장을 계속 건설하기 이전에 쓰레기 감량화 정책 등에 대한 정부차원의 대안제시가 필요한 것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