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카소네 前총리이후 16년만에…패전기념일 피해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일본총리가 패전 기념일인 15일을 피해 13일 오후 4시 30분 야스쿠니(靖國)신사를 참배했다고 총리관저측이 밝혔다.
고이즈미 총리는 이날 낮 총리 관저에서 후쿠다 야스오(福田康夫) 관방장관, 야마사키 다쿠(山崎拓) 자민당 간사장과 만나 야스쿠니 참배 시점에 대한 최종적인 조율을 거쳐 이같이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이즈미 총리는 총리 취임 직후부터 일관되게 8월 15일에 야스쿠니에 참배하겠다는 입장을 강조해 왔으나, 15일만은 피해달라는 최근 중국측의 요청을 받아들이는 형식으로 이날 패전기념일에 앞서 참배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고이즈미 총리는 참배에 앞서 후쿠다 장관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종전기념일이 다가올수록 내외에서 나의 신사참배에 대한 찬반론이 거세게 일기 시작했다”며 “이런 상황 아래서 종전기념일에 행해질 나의 야스쿠니 참배가 국내외 여러분에게 전쟁을 배제하고 평화를 중시하는 우리 나라의 기본적인 생각에 염려을 안겨주는 결과가 된다면 그것은 결코 내가 원하는 것이 아니다”고 참배를 앞당긴 이유를 설명했다.
이날 고이즈미 총리의 참배가 공식 참배성격을 띨 경우에는 지난 1985년 8월15일 나카소네 야스히로(中曾根康弘) 전 총리 이후 16년 만의 일이 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