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윈난성(雲南省) 쿤밍(昆明)에 한국 기술유도가 위력을 떨치고 있다.
지난 9일 정기교류전을 위해 중국을 방문한 포항시선수단(단장 권원수)은 곤명유도관에서 중국선수들과 합동훈련을 실시하면서 틈틈이 유도기술 시범을 선보이며 선진 유도기술을 전파하고 있다.
13일 오후 훈련에서는 선수단 주무격인 전광수(31·전광수유도교실)관장이 허벅다리걸기, 어깨로메치기, 허리옮겨치기 등 실전용기술 6가지를 차례로 선보여 중국선수들의 박수갈채를 받았다.
특히 전 관장은 물론 권원수 단장까지 합세해 단후아팡, 하오이, 단펑, 롱화 등 중국 대표급선수들을 상대로 직접 대련을 통해 기술유도를 전수, 큰 호응을 받았다.
포항시선수단의 지도를 받은 선수 가운데는 지난해 홍콩 아시아청소년유도선수권대회 63kg급에서 우승을 차지한 단후아팡(20)과 중국선수권 3위에 오른 단펑(52kg급·24) 등 중국 여자유도의 기대주들이 포함돼 있어 눈길을 끌었다.
또 중국선수권대회를 3연패한 하오이(66kg급·25)와 중국선수권대회 60kg급 2위를 차지한 롱화(23) 등 대표급 남자선수들도 전 관장의 기술시범을 유심히 지켜보고 대련을 자청하는 등 기술유도 습득에 적극성을 보였다.
오는 11월 광동성에서 열리는 우리나라 전국체전격인 ‘구운회(九運會)에 대비해 맹훈련중인 중국 선수들은 전 관장의 기술시범을 통해 익힌 동작을 반복연습하며 실전감각을 가다듬는데 주력하는 모습이었다.
전 관장은 “중국선수들은 힘이 뛰어나고 승부근성이 돋보인다”며 “특히 세계 상위권인 여자선수들은 먼저 잡고 먼저 공격하는 잡기기술만 보완하면 머지않아 세계정상에 군림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