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의 15일 제56주년 광복절경축사는 집권후반기 국정운영의 큰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국정 흐름의 중요한 좌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경축사에서 김 대통령이 국민들에게 던진 메시지는 ▲개혁 ▲화합 ▲경제살리기를 통해 남은 임기동안 세계 일류국가로 도약하는 기틀을 마련함으로써 21세기 희망찬 미래를 열어나가겠다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특히 김 대통령은 21세기 무한경쟁의 시대에 대비, “세계 일류국가로 도약하기위한 기틀을 다져야 한다”고 역설하면서 이를 위해서는 ‘과감한 개혁’과 ‘국민적 협력’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개혁에는 고통이 수반되지만 그 고통도 서로 협력하는 마음만 있다면 극복할 수있고, 희망의 미래도 열어갈 수 있다는 것이다.
김 대통령의 이같은 언급은 집권후 여러차례 강조해 온 것이기는 하지만 최근언론사 세무조사 등으로 조성된 정국현황 등을 감안할 때 향후 국정운영에 있어서대화와 화합에도 상당한 비중을 둘 것임을 암시한 것으로 볼 수 있어 주목된다.
김 대통령이 “우선 경제와 민족문제만이라도 서로 합의해서 해결해나가자”며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총재와의 여야 영수회담을 공식 제의한 것도 이같은 기조의 연장선상에서 나온 것으로 풀이된다.
김 대통령은 또 “여야는 오늘날 국민의 정치불신이 이제 위험수위에 도달했다는 것을 깊이 깨달아야 하겠다. 대통령이자 여당의 총재로서 저의 책임이 누구보다 크다는 것도 통감하고 있다”면서 정치의 일대개혁을 강조하고 “국민은 대화와 화합의 정치를 목마르게 바라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는 정치권이 국민들 사이에서 ‘경제회생의 걸림돌’로 취급되는 오늘의 현실에 대한 뼈아픈 자성을 통해 여야관계를 새롭게 설정, 국민을 위한 정치를 펴나가자는 뜻이 담겨있는 대목이다.
특히 김 대통령은 내년의 양대선거에 대한 ‘공정한 관리’를 다짐함으로써 야당측의 인식 전환을 촉구했다.
김 대통령이 “내년에 있을 지방선거와 대통령선거는 이 나라 역사상 가장 공명정대한 선거가 될 것”이라고 강조한 것은 “여권이 정권재창출을 통해 장기집권 음모를 꾀하고 있다”는 야당측의 문제제기를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김 대통령은 또 “민주주의와 인권을 지켜나가는데 추호의 흔들림도 없을 것”이라며 ‘국민의 정부’의 최대 국정이념중 하나인 민주·인권은 앞으로도 확고히 지켜나갈 것임을 분명히 했다.
이와 관련, 김 대통령은 언론사 세무조사에 대해 “법과 원칙에 의해 진행되고 있는 것이며 어떠한 정치적 의도도 없다”면서 “역사와 국민 앞에 저의 모든 것을 걸고 이를 다짐한다”고 강조했다.
임기를 1년반 남겨놓은 시점에서 이번 김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는 결국 당장의 인기를 위해 개혁을 중단할 수는 없으며, 21세기 일류국가를 후손에 남겨주기 위해 향후 국정운영의 중점을 개혁의 지속과 화합, 경제살리기에 두겠다는 뜻으로 분석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