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 유휴지 개발 특혜논란 사건을 수사중인 인천지검은 15일 국중호(鞠重皓·구속) 전 청와대 행정관과 이상호(李相虎·구속)전 개발사업단장 등 관련자들의 금품수수 혐의를 캐는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검찰은 인천구치소에 수감된 국 전 행정관과 이 전 단장을 이날 오전 검찰로 불러, ㈜원익과 에어포트 72㈜로 부터의 수뢰 여부를 집중추궁하고 있다.
또 ㈜원익에 9% 지분으로 참여한 삼성물산 관계자도 소환, 이 전 단장과 양모팀장, 최모부장 등 개발사업 실무팀에 금품을 건넸는지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에어포트 72㈜ 참여업체인 A업체 비상임 감사인 임모(48)씨와 압력을 행사한 것으로 밝혀진 국 전 행정관간의 커넥션 여부도 캐고 있다.
검찰은 임씨가 지난 6월과 7월 국 전 행정관과 저녁식사 등 수차례에 걸친 접촉에서 에어포트 72㈜가 사업자로 선정될 수 있도록 ‘청탁’과 ‘대가성 돈’이 오갔을것으로 보고있다.
이에 따라 검찰은 14일 이동통신사로 부터 이 전 단장과 국 전 행정관 각각의통화내역을 넘겨받아 참여업체 등으로 부터의 청탁성 전화가 있었는지, 또 다른 외압이 있었는지를 조사중이다.
검찰은 또 지난 11일 이 전 단장 자택과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에서 이 전 단장이 작성한 일명 ‘외압 리스트’로 추측되는 메모형태의 일지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단장은 이날 오전 검찰에 소환되면서 “외압일지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