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중앙상가 문제가 또다시 표류하고 있다.
포항시가 불법주차와 무질서로 얼룩지고 있는 중앙상가 이면도로 질서를 바로잡기 위해 지난달 교통개선안을 수립, 이달중 실천에 들어갈 예정이었으나 상인단체간 이견차이로 개선계획을 실현할 엄두를 내지못하고 있다.
시는 지난달 24일 포항시의회 건설도시위원회 업무보고를 통해 차량통행권, 시민접근성, 지역상권의 복합쟁점을 충족시키기 위해 차량통행을 허용하되 구역파~육거리구간 차량우측 진행방향에 80면의 노상주차공간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이를 위해 당초 지난달말까지 차선도색과 구획조성, 노면정비를 끝내고 이달 10일까지 상가대표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홍보에 나서는 한편 경찰과 합동으로 중앙상가 질서회복에 들어갈 예정이었다.
그러나 시의 중앙상가 교통개선안에 대해 구역파~우체국까지 상인들로 구성된 중앙상가연합회가 강력 반대하고 나서 말썽이 되고 있다.
주로 여성용품이나 10~20대의 젊은층을 대상으로 영업을 하고 있는 중앙상가 연합회 상인들은 ‘우측 주차구획설치 결사반대’라는 내용의 현수막을 곳곳에 내걸고 포항시의 교통개선안에 반대하고 나섰다.
이에반해 우체국~육거리 구간 상인들로 구성된 중앙상가 진흥회의 경우 성인위주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어 영업활성화를 위해 현재의 차량통행을 그대로 유지하되 주차구획을 설치해 줄것을 요구하는등 상인단체간 첨예한 대립을 보이고있다.
이들 상인단체대표들은 포항시의 중앙상가 교통개선안 발표이후 서로의 입장을 조율하기 위해 회의를 거듭했으나 지금까지 뚜렷한 해결점을 찾지못한채 평행선을 치닫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