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달서구, 작년 한해 5,940여건 처리
지난해 8월말 전국 최초로 20명의 직원으로 현장민원해결팀을 발족시켰던 대구시 달서구가 1일 공개한 지난 1년간의 실적에 따르면 총 5천940여건의 주민불편사항을 처리해 하루 평균 16.5건의 민원을 해결해 준 것으로 나타났다.
처리유형별로는 인도나 도로 침하 및 하수도 파손 등 도로시설물 관련이 4천53건(68.2%), 인도 적치물 정비 등 가로정비 분야 651건(11%), 불법 주차지도 및 교통표지판 정비 등 교통분야 596건(10%), 가로수 및 수목보호대 정비 등 공원녹지 분야 263건(4.4%), 쓰레기 처리 등 환경청소 분야 200건(3.4%), 공사장 등 기타분야 177건(3%) 순이었다.
달서구는 현장민원해결팀 운영을 통해 주민 불편사항을 현장에서 신속히 해결하는 등 큰 활약을 보인 점을 인정받아 지난 4월 제2회 자치경영혁신 전국대회에서 ‘자치경영혁신 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구청 관계자는 “주민생활과 밀착된 행정을 구현하려는 노력이 조금씩 결실을 보게 되는 것 같아 기쁘다”며 “지속적인 운영을 통해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