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개 지방대총장,서울-지방 불균형 해소 나서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서울소재 대학과 지방대학간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전국의 총장들이 나섰다.
가칭 ‘비수도권대학 육성을 위한 특별법’입법 추진을 위한 법률안의 최종 심의·확정을 위해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의 지방대 총장 21명은 4일 ‘특별위원회’(공동의장 윤덕홍 대구대 총장)를 대구대에서 가지기로 했다. 특별위원회는 지난 5월부터 법률안 기초 작업에 들어간 실무위원회로부터 특별법안을 건네받아 이번에 최종 심의ㆍ확정함으로써 ‘비수도권대학 육성을 위한 특별법’의 전체적인 모습을 갖출 것으로 보인다.
특별위원회는 특별법안이 마련되면 지역별 회원 대학을 대상으로 설명회 및 서명작업을 거친 후 회원대학이 있는 지역의 국회의원을 상대로 서명작업에 들어가 이번 달 정기국회에 의원입법 형식으로 법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이 법안에는 ▲교육부를 중심으로 한 국가와 지자체의 비수도권대학 육성지원정책 수립ㆍ추진 ▲비수도권대학 육성과 관련한 주요정책 심의기구인 대통령 소속 ‘비수도권대학 육성위원회’설치 ▲교육부 장관이 관리ㆍ운영하는 ‘비수도권대학 육성특별회계’ 설치 ▲취업기회의 균등한 보장을 위해 국가나 사업주는 수도권과 비수도권 소재 대학의 당해연도 졸업생 수에 비례하여 채용해 줄 것 등의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비수도권 대학 총장들이 중심이 돼 추진한 특별법안을 위해 지난 3월 경주에서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 7개 지역 협의회장들이 모여 지방대 육성에 관한 특별법 추진을 합의하고 총장 21명의 ‘특별위원회’와 전문가 교수 21명의 실무위원회를 구성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