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3일 국회 본회의에서 임동원 통일장관 해임건의안이 가결된데 대해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민주당은 “민족화해에 중대한 장애를 조성한 역사적 책임을 면치 못할 것”이라며 한나라당과 자민련을 비난한 반면 한나라당은 “현정권의 잘못된 대북정책을 바로잡고 국가의 자존심을 지키고자 하는 국민의 승리”라고 평했다.
이와 달리 자민련은 “해임안이 가결돼 유감”이라면서도 “해임안 가결은 장관의 부적절한 행위에 대한 책임을 묻는 당연한 요구”라고 정당화했다.
◇민주당
자민련에 대한 신랄한 성토에서부터 햇볕정책 추진의 차질을 우려하는 목소리까지 격앙된 반응이 쏟아져 나왔다.
김중권 대표는 해임안 가결뒤 의원총회에서 “자민련이 해임안 가결에 찬성한 것은 공조를 파기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상수 총무도 “표결에서 우리가 졌지만 역사앞에서는 이겼다”면서 “당의 이념과 정체성을 드높여 새로운 정치개혁에 앞장서자”고 독려했고, 설훈 의원은 “해임안 가결은 민족적 해악행위”라며 “이제 ‘양의 정치’에서 ‘질의 정치’로나가는 새로운 역사가 진행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 한나라당
해임안 가결을 ‘국민의 승리’, ‘사필귀정’으로 규정하는 등 상기된 반응을 보였다.
한나라당은 본회의 뒤 즉각 의원총회를 열어 ‘승리’를 자축했다. 특히 자민련과의 ‘한-자 공조’가 완벽한 위력을 발휘했다고 보고 향후 정국 운영에서 주도권을 쥘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팽배했다.
이회창 총재는 의총에서 “사필귀정”이라며 “합일된 당론에 따라 일치된 행동을 보여준데 진심으로 감사한다”고 고마움을 표했다.
권철현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이번 승리는 국민의 승리”라며 “해임안통과에도 불구하고 임 장관 교체를 지연시키거나 후임 장관에 또 다시 전력과 과거사가 불투명한 인물을 앉히거나, 임동원씨를 또 다른 대북주역으로 내세워서는 안된다”고 못박았다.
◇ 자민련
해임안 가결로 보수·안보정당의 정체성을 살렸다는 소기의 목적은 달성했으나 이적파 의원들의 탈당선언으로 즉각 원내교섭단체 붕괴가 현실화되자 곤혹스런 표정들이다.
민주당측이 즉각 해임안 가결을 ‘배신행위’로 몰아붙이며 공조파기 성명을 발표한데 이어 이적파 의원들마저 기자회견을 갖고 탈당을 선언하자 “너무 빠르다”며 당황한 기색마저 보였다.
연합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