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임안 처리 안팎

여야 및 공동여당간 첨예한 대치정국을 조성했던 임동원 통일장관 거취문제가 3일 국회 본회의에서 한나라당이 제출한 해임건의안이 가결됨으로써 일단락됐다.
임 장관 해임안은 이날 오후 본회의에서 재적의원 271명 가운데 267명이 참석, 148명이 찬성하고 119명이 반대함으로써 투표시작 25분여만에 가결됐다. 이만섭 의장이 “헌법 63조 2항의 규정에 따라 해임안 가결을 선포한다”며 의사봉을 두드리자 한나라당 의원들 사이에서는 환호와 박수가 터져나왔고, 민주당 의원들은 “예견됐던 일”이라는 듯 무표정한 모습이었다.
투표에는 민주당 박주선·이원성 의원이 각각 재판과 와병 때문에 참석하지 못했다. 자민련 의원인 이한동 총리는 본회의장에 나왔으나 표결에는 참석하지 않았고 이날 귀국 예정인 무소속 정몽준 의원도 불참했다.
반면 ‘언론탄압 중단’을 요구하며 12일째 의원회관에서 단식농성을 벌이던 한나라당 박종웅 의원이 개량한복을 입은 채 본회의장에 나와 김무성·정병국 의원의 부축을 받으며 한표를 행사했다.
민주당에서 자민련으로 이적한 장재식 산업자원장관, 송영진·송석찬·배기선 의원도 표결에 참석했다.
민주당 천정배 의원은 투표가 시작된 뒤에도 한동안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 “불참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됐으나 투표 종료가 임박한 시점에 도착해 투표를 마쳤다.
연합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