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총리 거취따라 당정개편 유동적

김대중 대통령은 7일께 개각을 시작으로 내각과 민주당, 청와대에 대한 전면개편을 단행할 예정이나 이한동 총리의 유임여부가 불투명, 여권 수뇌부 개편일정과 계획이 진통을 겪고 있다.
김 대통령은 이에따라 이 총리가 끝내 총리직 사퇴를 고수할 경우에 대비, ▲지역색이 없고 ▲보수층을 아우를 수 있으며 ▲전문성을 갖춘 한편 ▲야당도 반대하지않는 ‘대안’ 검토에도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국무총리와 민주당 대표, 청와대 비서실장 등 이른바 ‘빅 3’의 전면교체 여부는물론, 개각의 폭과 대상도 이 총리의 거취에 따라 다소 유동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여권의 한 고위관계자는 “이 총리의 유임이 가장 바람직하다는 입장에는 아직도 변함이 없으며 이 총리의 태도에 따라 당정청 개편의 폭과 시기가 결정될 것”이라면서 “금명간 이 총리의 최종입장을 확인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앞서 이 총리는 올림픽공원 역도경기장에서 열린 ‘제17회 전국장애인부모대회’에 참석, 방명록을 작성한 뒤 “이것이 총리로서 마지막 사인(서명)이 될 것”이라며 총리직에서 사퇴할 뜻을 밝혔다.
이 총리는 그러나 자민련 김종필 명예총재가 일본방문을 마치고 귀국하는 6일 자신의 거취에 대해 최종결론을 내릴 가능성이 높다고 총리실의 한 관계자가 전했다.
청와대 박준영 대변인은 “김 대통령은 개각을 먼저 하고 당과 청와대를이어 개편할 것으로 안다”면서 “대통령은 현재 여러 의견을 듣고 있는 과정이기 때문에 6일은 어려울 것 같다”고 말해 개각이 7일 단행될 가능성을 시사했다.
개각 폭은 국회에서 해임건의안이 가결된 임동원 통일장관과 정우택 해양수산, 한갑수 농림부장관 등 자민련 출신 각료들을 포함, 10개부처 안팎의 중폭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