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자살피습 26일만에 공습 개시 유엔·나토 지원속 탈레반 붕괴작전

【워싱턴=연합】 미국 테러공격의 배후로 지목된 오사마 빈 라덴과 그를 비호해온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정권에 대한 미국과 영국의 보복공격이 7일 낮 (미국시간, 한국시간 8일 새벽) 시작됐다.
미국 수도 워싱턴과 세계 경제중심지 뉴욕이 여객기 납치 테러공격으로 무참히 짓밟힌 지 26일만에 이뤄진 군사행동이다.
지난달 11일 미국 워싱턴의 국방부(펜타곤) 청사와 뉴욕 맨해튼의 세계무역센터쌍둥이 빌딩이 ‘가미카제’식 자살 테러공격으로 어이없이 무너지면서 6천명이 넘는 엄청난 사상자와 천문학적인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이에 12일 부시 대통령은 이 테러공격을 ‘전쟁행위’로 규정함과 동시에 “21세기첫 전쟁을 반드시 승리로 이끌겠다”고 국민에게 약속했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테러공격을 비난하는 결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14일 미 상·하원은 테러공격에 대한 미군의 무력사용을 공식적으로 승인하고 테러와의 전쟁 및 피해 복구를 위해 400억달러의 추경예산을 배정했다.
부시 대통령은 16일 ‘미국은 전쟁 중’이라고 선언하며 테러 배후로 빈 라덴을지목했다. 또 탈레반에 빈 라덴을 인도하라고 요구하며 3일 간의 시한을 주겠다고최후통첩을 보냈다.
하지만 16일 빈 라덴이 스스로 테러공격 배후 혐의를 부인한 데 이어 결정적 증거가 없이 아프간을 공격하려 한다는 아랍권 및 중국, 러시아 등의 비판의 목소리가 커졌고 테러수사와 빈 라덴의 소재 파악이 답보상태에 빠지면서 미국 내에서 조차 공격신중론이 고개를 들었다.
20일 아프간 탈레반은 최고 성직자회의를 통해 빈 라덴의 자진 출국을 권고했으나 빈 라덴에 대한 미국의 인도 요구는 거부했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은 군사적 압박과 동시에 외교적 노력에 박차를 가해 영국, 독일, 프랑스 등 유럽연합(EU) 회원국과 일본 등의 지원 약속을 받았다.
미국은 또 24일에는 빈 라덴 관련 자산을 동결조치했다.
2일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의 집단자위권 발동에 힘을 얻은 미국은 3일부터 이틀간 사우디, 오만, 이집트 등을 방문하며 보복공격의 당위성을 설득했고 영국의 토니 블레어 총리도 파키스탄 등을 방문하며 미국의 입장을 거들었다.
미국은 6일 우즈베키스탄에 미군 정예병력 1천명을 수송기편으로 실어 배치했다는 소식이 나오면서 대아프간 보복공격이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관측이 나왔다.
결국 7일 토마호크 순항 미사일, B-1B 전략폭격기 등을 동원한 미국과 영국의 공습이 아프간 밤하늘을 가르며 거의 한달 간 시간을 끈 테러 보복공격의 시작을 알렸다. 연합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