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N과 연대 지자체 녹색구매 유도키로 설문조사·구매담당자 간담회등 개최

전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는 가운데 포항지역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친환경제품 이용 운동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친환경제품 및 재활용품 이용 등을 통한 녹색소비운동을 펼치고 있는 포항녹색소비자연대는 녹색구매의 조기 정착을 위해 녹색구매의 중심에 있는 지방자치단체를 상대로 녹색구매 시민운동을 벌이고 있다.
녹소연은 지난 24일 지방정부 녹색구매 활성화를 위한 시민운동 워크숍을 개최한데 이어 내달 6일 포항시청 회계 및 환경관련부서 구매자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지난 92년 브라질에서 열린 리오환경회의 이후 국내에서도 그해 환경마크제도입, 94년 환경기술개발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을 통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정부투자기관 등의 환경마크 부여상품 우선구매 등이 법제화됐다.
녹색운동은 이같은 제도적 성과를 실질적인 생활에 접목시키려는 시민운동.
이 운동은 한국녹색상품구매네트워크(GPN)이 지난 99년 5월에 창립되면서 본격화 됐다. GPN은 창립 이후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녹색상품 구매가이드 및 지방정부 녹색구매 지첨서 제작, 각종 세미나 개최 등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포항에서는 포항녹소연이 GPN과 연대 지난해 8월부터 이 운동을 벌이고 있다.
현재 이 운동은 일반 시민들의 녹색소비생활에 앞서 이들의 소비패턴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지방정부를 녹색구매에 적극 참여시키는 방법으로 추진되고 있다.
즉 공익기능을 가진 지방정부를 녹색구매에 앞장서도록 함으로써 기업의 환경상품 생산활동을 자극하고 나아가 일반 시민의 녹색소비생활을 유도해 나간다는 것.
현재까지 국내에서 GPN에 가입한 지방자치단체는 서울이 유일하고 나머지 자치단체는 녹색구매에 거의 관심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포항녹소연은 지난해 8월부터 3차례에 걸쳐 포항시의 녹색구매 관련 모니터링사업을 폈다.
녹소연은 이번 지방정부 녹색구매 워크숍에서 포항시의 구매 및 환경담당들이 녹색구매의 개념을 전혀 모르고 있고 기본적인 통계조차 없을 정도로 환경인식이 극히 저조한 수준이라고 보고했다.
녹소연에 이에 따라 내달 포항시 구매담당자 간담회에 이어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등 지방정부를 상대로 한 녹색구매운동을 지속적으로 펴나갈 계획이다.
문숙영 포항녹소연 사무국장은 “녹색소비운동은 지구환경을 살리고 나아가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를 살리자는 운동인 만큼 공공기관들이 이에 솔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