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죽도위판장 동빈부두 이전계획

포항수협과 포항지방해양수산청이 죽도어시장 위판장을 동빈부두로 이전하려는데 대해 죽도시장 상인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죽도어시장과 회상가, 어류 소매상 등 상인 1천여명은 “포항수협과 해양수산청이 육거리~송도간 교량 개설로 일부 선박의 출입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이유로 죽도어시장의 위판기능을 동빈부두로 옮기려 한다”면서 결사반대를 외치고 있다.
김경수 죽도어시장 회상가번영회 회장은 “이달초 죽도시장번영회장과 시의원, 상가 대표자들이 포항지방해양수산청장을 찾아가 위판장 이전 반대입장을 전달했다”면서 “동빈부두로 위판장을 이전할 경우 생존권이 달린 문제인 만큼 실력 행사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최일만시의원(죽도1동)은 “죽도위판장 기능을 이전하는데 반대한다. 특히 죽도위판장 출입 어선이 교량에 부딪히기 때문이라는 주장은 핑계일 뿐이다. 통행에 지장을 받는 어선은 10분의 1정도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지방해양수산청은 포항수협의 요청에 따라 국유창고가 자리한 동빈부두에 죽도 위판장의 일부기능을 이전한다는 계획을 지난 16일 발표했다.
그러나 대다수 죽도시장 상인들은 죽도시장의 중심인 어시장의 위판기능을 동빈부두로 옮겨갈 경우 어시장을 중심으로 활성화되고 있는 동해안 최대의 재래시장인 죽도시장의 쇠퇴가 불보듯 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일부 상인들은 수협과 해양청의 이익에 애꿎은 상인들만 골탕을 먹고 있는 것 아니냐며 의혹의 눈길을 보내고 있다.
죽도시장 수산물센터 건립과 송도동 이전 등이 도시계획문제로 좌초된데다가 사용연한이 만료돼 가는 냉동창고 신축 등과 연관이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에대해 포항지방해양수산청 관계자는 “20t 이상의 중형 외지 어선들이 교량을 통과하지 못해 죽도위판장을 이용하지 못할 경우 죽도위판장 활성화에 도움을 주지 못해 동빈부두 국유창고를 위판장으로 사용하도록 해줄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