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서 전액 삭감되자 거센 반발

대구선 이설과 관련한 중앙정부의 예산이 국회에서 전액 삭감되면서 대구시 동구 주민들이 국비 증액을 요구하고 나섰다.
29일 결성된‘대구선 이설공사 조기완공 촉구 시민운동본부’에 따르면 대구시가 대구선 이설을 위해 826억원의 예산을 중앙정부에 요청했으나 국회에서 전액 삭감, 공사자체가 중단될 처지에 놓이게 됐다는 것.
이에따라 대구시가 대구선 이설을 위해 확보한 100억원의 예산은 기채분에 대한 이자지급에도 미치지 못하는 상황임을 감안, 시민운동본부는 내년까지 공사가 마무리 될수 있도록 공사비 확보를 위한 시민활동을 벌이기로 했다.
또 오는 11월말까지 동구지역에 국비증액을 요구하는 플래카드와 전단 살포, 주민 서명작업, 대규모 주민 궐기대회 등을 거쳐 오는 11월22일 국회 예산결산위원회에 항의 방문키로 계획하고 있어 대정부 투쟁을 강화할 방침이다.
특히 대구선 이설 공사가 중단되면 경부고속철도와 연계한 공사는 물론이고 지하철 1호선 확장공사 등의 차질과 함께 주민들의 불편이 가중돼 민원이 더욱 증가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심지어 시민본부는 지난 96년 광주광역시 경전선의 경우 외곽지 이전과 관련 정부에서 이설공사비의 27%를 지원했기 때문에 대구선 이설에도 같은 비율로 최소한 720억여원이 지급돼야 형평성에 어긋나지 않는다고 요구하고 있다. 시민본부 관계자는 “국비만 720억원정도 지원된다면 나머지 금액은 동대구역~청천역 철로부지 매각을 통해 충당할수 있다”면서 “국회는 내년 대구선 이설공사 완공을 위해 예산책정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선 이설공사는 당초 860억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지난 96년 착공했으나 철도청의 시설추가로 인해 총 공사비가 2천425억원으로 증가, 현재 59%인 1천426억원이 투입된 상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