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사후대책 마련 부산

정부는 29일 마약범죄 혐의를 받은 한국인에 대한 중국의 사전통보 없는 사형집행 파문과 관련, 중국측에 강력한 항의를 전달하는 한편 그동안 현지 공관의 대처 과정에 대한 특감에 착수했다.
외교부는 당초 예정에 없이 29일 쉬쯔유(許澤友) 주한중국총영사 외에 리 빈(李濱) 주한중국대사를 공개 초치, 신씨 사건처리 과정에서 중국측의 빈 영사협약 위반여부에 대한 항의를 전달하는 한편 재발방지를 강력 촉구했다.
최성홍 (崔成泓) 외교차관은 이 자리에서 중국의 법 제도에 대한 존중 의사를 밝히면서도 “이 사건이 한국 국민의 감정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서 “한·중 우호관계가 조그만 일로 역행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깊은 유감을 전달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난 97년 9월 신씨 사건이 최초 발생한 이후 지난 26일 중국측이 사형집행 사실을 통보해오기 전까지 사건의 진행과정 실체를 전혀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을 중시하고, 철저한 책임여부를 따지기로 했다.
정부는 이와 관련, 외교부 감사관을 30일 중국대사관 및 선양(瀋陽) 영사사무소에 긴급 파견, 신씨 사건의 정확한 처리과정 및 주중대사관 대처과정의 적절성 여부를 조사할 방침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선양 영사사무소가 지난 99년 설치되면서 97년 발생한 이번 사건에 대한 업무인수 인계과정에서 원활하지 못했을 수 있다”면서 “정확한 것은 조사를 진행해 봐야 파악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