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의회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단은 30일 오전 11시 의장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포항제철이 요청한 제4투기장 사용기간 연장 재검토 문제를 논란 끝에 수용하지 않기로 했다.
이에따라 제4투기장 매립기간 연장은 포항시가 제출한 의견서를 토대로 허가권자인 경상북도가 2년동안 연장해주는 쪽으로 결정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날 의장단 간담회에서는 포철이 주장하고 있는 폐기물매립장의 오염이 무해하다는 사실을 입증할 만한 객관적 조사가 있어야 한다는 주장과 이미 전체의원들이 채택한 의견서를 포철이 요청한다해서 이를 재검토할 수 없다는 입장이 맞서 논란이 일었다.
박문하 부의장은 “포철의 주장대로 제4투기장 주변 해역의 오염이 무해하다는 사실이 검증된다면 의회도 그에따른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안동기 건설도시위원장은 “전체의원들이 본회의장에서 채택한 공식 의견서를 재검토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박승훈 보사산업위원장은 “제4투기장 문제는 의회가 중금속 검출이라는 객관적 문제를 제기하면서 촉발됐다”면서 “중금속이 검출된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허용치를 넘느냐 넘지 않느냐가 중요하다”고 말해 접근 방법을 달리할 것을 주문했다.
의장단은 포철의 재검토 요청을 받아 들이느냐 마느냐 문제를 놓고 개인 의견을 개진하면서 장시간 논란을 벌인 끝에 재검토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한편 일부 의원들은 허가권자인 경북도와 해당 자치단체인 포항시가 법적 구속력도 없는 시의회 의견서를 문제삼는 것은 결국 시의회에 짐을 떠넘기려는 것이 아니냐고 지적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