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개혁파-동교동계 정면충돌 ‘내분사태’

민주당내 개혁그룹이 10.25 재보선 패배에 따른당정 인적쇄신을 요구하고 나선데 맞서 여권내 핵심세력인 동교동계가 강력 반발,정면충돌 양상을 보이면서 당 내분 사태가 심화되고 있다.
연대활동에 합의한 당내 개혁그룹은 30일에 이어 31일 오전과 오후 대표자회의를 2차례 갖고 즉각적인 당·정·청 인적쇄신과 공식기구에 의한 당무 및 국정집행 등을 촉구하는 서명문안에 합의, 소속의원들을 대상으로 서명작업에 들어갔다.
이들은 서명작업 진척상황에 따라 3일 청와대 최고위원회의 전에 빠르면 1일중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자신들의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초선 개혁파 모임인 ‘새벽21’은 이날 권노갑 전 고문과 박지원 청와대 정책기획수석의 정계은퇴를 촉구하고 한광옥 대표를 비롯한 5역 등당 지도부의 사퇴도 주장했다.
초재선 및 중진모임인 ‘여의도정담‘도 “여권실세에 대해 제기된 각종 의혹으로인해 민심이 결정적으로 이반했다”며 검찰 특별기구를 통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비리가 드러날 경우 엄중 사법처리하되 반대로 비리가 없을 경우 의혹을 제기했던측이 정치·도의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바른정치모임, 열린정치포럼, 국민정치연구회 등 다른 개혁그룹들도 그동안 논의과정에서 권노갑씨에 대한 외유 조치, 김대중 대통령의 총재직 이양이나 당적이탈, 1월 전당대회에서 당헌개정을 통한 대표 직선, 선출직 최고위원 전원사퇴, 원내외 위원장 연석회의 소집 등의 방안을 거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동교동계는 개혁파들의 요구는 민심이반에 대한 책임을 뒤집어 씌우려는 ’희생양 만들기’라며 1일 당무회의에서 쇄신파 주도인사들에 대한 정면대응 방침을 밝힘으로써 격론이 벌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