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지역 편중시비 불식 방침

김대중 대통령은 앞으로 고위공직자 임명과정에서 특정지역 인사편중 시비를 불식시키기 위해 ‘인사 탕평책’을 실시할 방침인 것으로 12일 알려졌다.
이같은 김 대통령의 고위공직자 인사쇄신 방침은 ‘국정전념’이라는 민주당 총재직 사퇴의 의미를 살리기 위해선 지역감정을 완화시키고 민심을 얻는 게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이며, 연말 예상되는 개각시 구체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김 대통령은 앞으로 고위공직자 인선과정에서 지역편중 시비를 불식시키기 위한 가시적인 조치를 취해나갈 것”이라면서 “이같은 김 대통령의 ‘인사쇄신’ ‘인사탕평’ 방침은 이미 군과 경찰 수뇌부 인사에서도 반영됐다”고 말했다.
그는 또 “앞으로 있게 될 개각에서도 김 대통령은 특정지역 출신이 요직을 차지한다는 시비가 나오지 않도록 공정하고 능력위주의 인사를 단행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유선호 정무수석도 “초당적 협력을 이끌어내기 위해선 인사편중 시비가 사라져야 한다”면서 “김 대통령은 국민화합에 필요한 것이라면 어떤 것이든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김 대통령은 지난달 군 수뇌부 인사에서 육군참모총장에 전북 출신의 이남신 대장 대신 경남 출신의 김판규 대장을 임명했으며, 지난 9일 경찰청장 인사에서는 전남 출신의 이대길 당시 경찰대학장 대신 충남 출신 이팔호 서울청장을 발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