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역 노동권 ‘정치세력화 천명’

내년 전국 지방자치 동시선거를 6개월여 앞두고 포항지역 노동권이 정치세력화를 천명해 새로운 변수로 떠오를 전망이다.
지난 7일과 10일 각각 내년부터 시작되는 새 집행부를 구성한 민주노총 포항시협의회(의장 김병일)와 한국노총 포항지부(지부장 강학중)는 내년도 핵심추진사업으로 노동단체의 정치세력화를 내세웠다.
이들은 그동안 지역 노동자들이 노동권을 제대로 행사하지 못한 가장 큰 원인이 정치적 힘이 없었다는데 뜻을 모으고 각자 노선별로 정치세력화에 나설 것을 천명했다.
우선 이들은 내년도 실시되는 지방자치선거에서 노동권 인사 또는 친노동권인사를 대거 입성시킨다는 목표를 세우고 세부추진방향을 수립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김병일 의장은 “포항지역에는 8만명의 노동자가 있으며, 이들을 대표하는 노동단체의 하나로 지역발전을 위한 역할을 분담할 계획”이라고 전제한 뒤 “지역 노동자들의 인권을 보호한다는 차원에서도 정치세력화가 불가피하다”는 뜻을 피력했다.
또 강학중 지부장도 “노동자의 권익을 지키기 위해서는 내년 지방선거에서 적극적으로 참여, 노동권에서 직접 선거에 나서거나 친노동권 인사를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내년 지방선거에서 52만 포항시민중 15%가 넘는 8만여명이 어떤 선택을 하는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포항시장 선거의 경우 지난 선거에서 근소한 차이로 당락이 결정된 데다 내년 선거에서도 제2의 대결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아 노동권의 향방이 당락을 결정하는 주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