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달성군이 내년초 3개 국(局) 신설을 앞두고 대규모 인사가 예상된다.
특히 국 신설에 따른 서기관 승진 요인과 실과장들의 대규모 자리이동이 예상되는 등 2002년 새해를 앞두고 인사 문제로 군청이 술렁이고 있다.
달성군에 따르면 행정자치부가 제출한 인구 15만명 이상인 광역시 관할구역 안의 군에 3개 국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개정령안이 국무회의에 상정됐다.
이에따라 현재 인구 15만명이 넘는 달성군은 국 설치안에 대한 행자부 승인과 지방 공무원 정원 조례 개정 등 관계 법령 및 조례가 개정되면 내년 1월 중순쯤 3개국을 신설할 수 있다.
조례 개정과 함께 신설되는 국은 총무국과 사회산업국, 도시건설국 등 3개국이다.
따라서 달성군은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현재 서기관인 윤주보 기획관리실장을 제외한 2명의 서기관 승진요인 발생은 물론 본청 과장 및 읍면장 사무관들의 대거 자리이동이 예상되고 있다.
우선 거론되고 있는 국은 총무국으로 현재 서기관인 윤주보 기획감사실장이 수직 이동 될 것이라는 예상이 대두되고 있지만, 전 기획감사실장이 지난 99년 시청으로 전보된 사례가 있어 속단하기에는 이르다는 여론이다.
또 서기관 승진 자리인 사회산업국장에는 류승국 총무과장과 김태중 지역경제과장, 정만호 회계과장 등 3명이 치열한 경합을 벌이고 있다.
더욱이 최근 서기관 승진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됨에 따라 박 군수가 공개적인 자리에서 승진을 위한 청탁성 행위가 발각될때는 응당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주의까지 내린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3명의 과장들 중 누구가 진급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또 도시건설국장에는 군청내 기술직 승진 대상자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시청 산하 모 사업소 김모 부장의 전입이 예상된다.
이와함께 군은 공무원 정원(588명) 증원과 2실 13과인 본청 조직의 기구확대 등 행자부의 후속조치에 따른 과장 및 읍면장 자리 이동도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 국(局) 증설에 따른 인사로 술렁이고 있다.
군 관계자는 “국 증설이 확실시됨에 따라 승진 및 자리이동에 관한 추측들이 본청내 난무하고 있다”며 “이번 인사는 지방선거를 앞둔 현 군수에게도 부담으로 작용하는 등 승진인사에 따른 부작용 발생도 우려된다”고 말했다.
한편 광역시 관할구역 안의 군이 15만이 넘는 인구가 1년 이상 지속될 경우 부단체장 직급도 상향조정됨에 따라 현재 서기관인 달성군 부군수 직급의 경우 내년 7월1일부터 부이사관으로 조정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