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崔 前총경 긴급 법죄인 인도청구

‘최규선 게이트’를 수사중인 서울지검 특수2부(차동민 부장검사)는 24일 최씨 사무실 등에서 압수한 컴퓨터 첨부 파일을 상당부분 복구, 최씨의 개인·회사 자금 사용처 및 일정 등 내용을 파악중이라고 말했다.
최씨는 검찰에 소환되기 전 자신의 정·관계 로비내역 등이 담긴 컴퓨터 파일을 전부 폐기·삭제했던 것으로 알려져 복구될 파일 내용에 따라서는 정·관계에 큰 파장을 초래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또 최씨가 정관계 인사들을 만나면서 대화내용 등을 녹취한 수십개의 테이프를 보관하고 최씨의 개인 비자금을 관리해 온 의혹을 받고 있는 최씨의 측근 염모(33·여)씨의 소재를 쫓고 있다.
검찰은 이와함께 미국으로 도피한 최성규 전 총경에 대해 이날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법무부를 통해 미국측에 영장을 근거로 한 긴급범죄인 인도를 청구하고 인터폴을 통해 공식 수배절차를 밟고 있다.
최 전총경은 지난해 3월 사무실에서 최씨로부터 제약사 의약품 리베이트 비리수사 과정에서 ‘강남 C병원 의사들을 잘 봐달라’는 청탁과 함께 C병원 계열 벤처업체의 주식 4만주(2천만원 상당)를 받은 혐의다.
검찰은 또 소환에 불응하고 있는 김희완씨가 소환 재통보에도 계속 불응함에 따라 곧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강제구인키로 했다. 검찰은 최씨가 지난해 현대아산이 추진하던 금강산 사업에도 개입, 정·관계 로비를 벌였다는 업체 관계자들의 진술에 따라 경위를 조사중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