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고위공직자 분당아파트 특혜분양 전면 수사

검찰은 3일 진승현씨로부터 돈을 받은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된 김은성 전 국가정보원 2차장이 법원에 제출한 탄원서를 통해 “분당파크뷰 아파트 분양과정에서 고위 공직자 등이 대거 특혜분양을 받았다”고 주장함에따라 진위확인 등 내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3면>
김 전 차장은 지난달 21일 작성, 자신의 항소심 재판부에 제출한 탄원서에서 “작년 4월 분당 파크뷰 아파트가 경쟁률 100대 1을 넘어섰을 당시 고급 공무원과 판·검사, 국정원 간부 등 130여명에게 특혜분양했다”고 주장해 파문을 낳았다.
검찰은 김씨가 제출한 탄원서를 법원으로부터 입수, 정밀 검토키로 했으며, 조만간 김씨를 상대로 국정원이 당시 입수한 특혜분양 내역과 관련 인사들의 신원에 대해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김씨는 탄원서에서 “최규선에 대해 2년전에 이미 문제점을 종합해 청와대에 보고하자 권노갑씨와 김홍걸씨가 임동원 당시 국정원장과 나에게 ‘허위 정보를 만들어 유능한 사람을 죽이려한다’며 노발대발했다”며 “내가 사의를 표명하고 한때 권씨와 홍걸씨를만나 담판을 지은 일도 있다”고 주장했다.
김씨는 “최규선씨가 무기구입사업까지 관여해 내가 강력히 견제했더니홍걸씨와 최씨가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실과 검찰을 시켜 내 뒷조사까지 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진승현 게이트’를 수사중인 서울지검 특수1부(박영관 부장검사)는 3일 금감원 조사무마 청탁과 함께 김은성 전 국정원 차장으로부터 진씨돈 5천만원을 받은 혐의(알선수재)로 권노갑 전 고문에 대해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연합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