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밀항대책회의 등 진위여부 집중추궁

‘최규선 게이트’를 수사중인 서울지검 특수2부(차동민 부장검사)는 7일 최씨에 대한 ‘밀항대책회의’와 최씨의 구명로비 시도 내용등이 담긴 최씨의 녹음테이프를 입수, 내용의 진위 및 녹음경위 등에 대한 조사에나섰다.
검찰은 이날 최씨를 불러 녹음테이프에 담긴 ‘밀항 대책회의’ 주장과 청와대 비서관들의 도피권유 등 배후 의혹, 김홍걸씨에게 수표 100만원권 300장(3억원)을 줬다는 주장의 진위여부와 녹음 경위 등에 관해 집중 추궁했다.
최씨는 이 녹음테이프에서 지난달 16일 자신이 검찰에 출석하기 직전인 지난 12일부터 사흘간 이만영 청와대 비서관과 국정원 직원 2명, 최성규 전총경 등이 밀항대책회의를 갖고 자신을 해외로 도피시키자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주장했다.
이 비서관은 지난달 최씨가 법원의 영장실질심사에서 ‘이 비서관이 밀항을 권유했다고 최 전총경이 얘기했다’고 주장하자 곧바로 검찰에 자진출석, 관련 사실을 부인한 바 있다.
최씨는 또 지난 14일 김현섭 청와대 민정비서관에게 전화를 걸어 “김홍걸씨에게 100만원권 수표 300장을 건넸는데 수표 추적을 피하기 위해 시간이 필요하니 검찰소환을 늦춰달라”고 부탁했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밀항 대책회의에 참석했다고 주장한 이 비서관과 최씨가 검찰 출석직전 통화한 김 비서관과 관련 국정원 직원 2명, 녹음테이프를 보관해온 최씨의 이종사촌형 이모씨 등을 곧 소환, 경위를 집중 조사키로 했다.
검찰은 특히 최씨의 나머지 녹음테이프 및 메모 등을 확보하기 위해 최씨의 여비서 출신 염모씨의 소재 추적에 주력하고 있다.
검찰은 유상부 포스코 회장이 작년 7월 김홍걸씨를 만나 벤처기업 경영 문제를 논의했고 타이거풀스 주식 20만주 매입 과정에서 유회장이 ‘도와줄수 있으면 도와주라’고 말했다는 관련자 진술에 따라 유회장과 조용경 포스코건설 부사장을 곧 재소환, 조사키로 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