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글랜드·스웨덴·스페인·파라과이 16강 진출

‘최후의 생존자’는 스웨덴과 잉글랜드였다.
아르헨티나는 12일 미야기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02한일월드컵축구대회 조별리그 F조 최종전 스웨덴과의 경기에서 패색이 짙던 후반 43분 페널티킥으로 극적 동점을 이뤄 1-1로 비겼다.
스웨덴은 1승2무, 승점 5로 잉글랜드와 승점, 골득실이 같지만 다득점에서 앞서 조 수위를 차지하며 결승토너먼트에 올라 오는 16일 오이타월드컵경기장에서 A조 2위 세네갈과 준준결승 티켓을 놓고 일전을 벌인다. 같은 시간 오사카나가이경기장에서 벌어진 잉글랜드-나이지리아전은 득점없이 비겨 잉글랜드가 승점 1을 추가, 1승2무(승점 5)로 다득점에서 앞선 스웨덴에 이어조 2위를 차지하며 16강행 티켓을 거머쥐었다.
파라과이가 기적같은 역전 드라마를 연출하며 16강이 겨루는 결승토너먼트에 ‘경착륙’했다.
또 ‘무적함대’ 스페인은 조별리그 3경기를 모두 승리로 장식하며 조 수위로 결승토너먼트에 올랐다.
1무1패로 벼랑끝에 몰렸던 파라과이는 12일 제주월드컵경기장에서 벌어진 조별리그 B조 최종전에서 전반에 1명이 퇴장당해 숫적 열세를 안은 채 선제골을 내주고도 후반 중반 이후 연속 3골을 몰아넣으며 극적으로 3-1 역전승을 따냈다. 파라과이는 1승1무1패(승점 4)에다 골득실 0으로 남아프리카공화국과 같았으나 다득점(6골)에서 남아공(5골)을 제치고 조 2위를 차지, 16강 티켓을 손에 넣었다.
같은 시간 대전월드컵경기장에서 벌어진 경기에서는 스페인이 한 골씩 주고받는 흥미 만점의 경기를 펼친 끝에 천재 골게처 라울 곤살레스의 결승골로 ‘다크호스’남아공을 3-2로 꺾었다.
프랑스, 아르헨티나가 탈락해 강력한 우승후보 가운데 하나로 급부상한 스페인은 4개조의 조별리그가 마무리된 현재 유일하게 3전 전승을 거둔 팀이 됐다.
승점 9로 B조 1위를 차지한 스페인은 오는 16일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E조 2위인 아일랜드와 준준결승 진출권을 다툰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