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진석씨 세번째 도예작품전
15일까지 대백프라자갤러리

안진석 5인다기

안진석씨의 세 번째 도예작품전이 10~15일까지 대백프라자갤러리 A관에서 열린다.

안씨는 분청토, 청자토, 백자토, 옹기토 등 다양한 종류의 소지(素地)를 이용, 이들을 조합하거나 원토를 사용해 차도구의 실용적인 면과 미적인 면을 함께 고려했다.

특히, 이번 전시 작품 중 하나인 ‘다아기(茶我器)’는 다관 형상을 중심으로 그 안에 작가의 언어를 담아 표현한 오브제로 전통적 다기(茶器)에 새로운 조형세계를 표현하고자 시도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변화가 없어보이는 물체에도 존재의 독자성은 있다. 작가의 조형언어를 담아 그들에 내제된 독자성을 작품에 담아보고자 했다.

다관(茶館)의 주부(注賦)를 길게 뻗어올려 화기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을 하는 등 기존의 고정관념을 깨고 다양한 형태와 용도를 담아내고자 시도했다.

제작방식은 물레성형을 위주로 핀칭(Pinching), 판성형 등을 병행해 1250~1280℃의 고온에서 소성(燒成)했다.

맑고 높은 소리가 나면서 애정을 담아 만든 것에 가치가 있는 것이다.

안씨는 이번 전시에서 다기세트, 다식기, 자완, 화기 등 차(茶)와 관련된 다기(茶器) 50여점을 선보일 예정이다.

일상생활에 지친 현대인들이 茶문화를 통해 자신을 돌아보고 즐길 수 있는 여유를 찾고자 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는 요즈음 다양하고 이색적인 다기(茶器)를 감상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안진석씨는 2003년 생활도예 4인 초대전(대백프라자갤러리), 2004년 제2회 초대개인전(동아인터갤러리), 2005년 중견작가 4인 초대전(동아인터갤러리)등을 가진바 있으며 현재 대구도예가회, 한국미협, 대구가톨릭 도예가회 회원으로 활동중이며 영남이공대 산업디자인계열 겸임 교수, 대구가톨릭대학교 공예학과 출강중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